아기 둘 모두 완전 모유수유 한 엄마가 얘기하는 모유양 늘리는 데 성공한 방법에 대한 글이에요. 모유양을 늘리기란 어려워 보이지만 노력만 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답니다. 가슴의 크기도 중요하지 않고요. 이미 늦었다고 생각할 때도 늦지 않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럼 모유양 늘리기 성공한 방법 시작할게요.
모유량 늘리기에 성공한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유축이에요. 모유양이 부족해서 분유를 보충하고 있다면 꼭 유축하는 단계를 거쳐야 한답니다. 모유양 늘린다는 음식 아무리 먹어줘도 유축을 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으니깐요. 유축기는 병원, 산후 조리원에서 사용하는 유축기로 준비하고 아래 글 봐주세요.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유축
유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현재 분유보충을 하고 있다면 유축으로 젖양을 먼저 늘리고 나서 분유량을 줄여야 해요. 간혹 가다가 젖양 늘리겠다고 하루아침에 분유 보충하던 것을 끊고 직수만 하는 분들을 봤는데요. 그렇게 하면 아기는 배고파서 계속 울게 되고 더더욱 엄마 젖을 거부하게 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가 배부르게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젖양을 늘려줘야 완전 모유수유로 가기 더 쉽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해요. 그럼 유축을 어떻게 하는지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유축 언제 할까?
유축은 언제 해야 할까요? 신생아 시기에는 3시간에 한 번씩 유축을 하라는 말이 있는데요. 사실 유축을 3시간마다 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에요. 예를 들어 1시에 유축을 했으면 4시에 유축을 해야 하는데요. 아기가 유축하고 난 직후인 4시 30분에 깨서 배고프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유축이 모유량 늘리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직수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점 꼭 명심해 주세요. 아기에게 직접 수유하면 젖양이 늘기는 하지만 유축해 주는 것보다 더 오래 걸리고 훨씬 더 힘들어요. 이 때문에 유축하는 것을 가장 좋은 방법으로 소개해 드리는 거랍니다.
다시 돌아와서, 그렇다면 유축은 언제 해야 할까요? 유축은 시간 맞춰하는 것이 아닌, 직수 직후에 해야 해요. 모유량 모자란 분들은 거의 혼합수유를 하고 있을 거예요. 그러면 직수 후에 분유로 보충을 하게 되잖아요? 분유 보충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산모는 유축을 해야 한답니다.
아무리 늦어도 20분 안에는 유축을 시작해야 젖양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직수하고 분유 타서 분유보충하고 트림시키고 그제야 유축을 한다고 하면 너무 늦어요. 신생아 시기에는 1시간 반~2시간 반 정도로 수유텀이 굉장히 짧거든요.
이런 경우에는 아기가 배고픈 타이밍에 유축을 다 해버려서 아기가 빈 젖을 빨게 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유축은 꼭 수유 직후에 해야 한답니다. 직수가 유축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 잊지 않으셨죠?
유축 얼마나 할까?
그렇다면 유축을 얼마나 해야 할까요? 유축의 목적은 남은 젖을 다 짜내서 젖을 비워주기 위함이기도 하고요. 비워진 젖을 자극해서 젖양이 늘어나도록 하기 위함이기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젖양에 따라 유축하는 시간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어요.
젖양을 빠르게 늘려서 완전 모유수유로 하루빨리 가고 싶은 분들이 대부분이기에 최대 시간인 15분부터 시작해 주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한쪽 가슴 당 15분씩, 양 쪽 가슴 하면 30분이 되겠네요.
한 번에 하는 시간은 30분인데 하루에 몇 회나 유축을 해야 할까요? 유축은 하루 6회로 시작하시는 게 좋아요. 하루 10회 수유한다고 가정해 보면 수유 2번 당 한 번씩 유축을 해주면 되고요.
8회 수유한다고 가정한다면 저녁부터 밤, 새벽에는 수유 직후에 유축을 해주시고요. 아침, 낮 시간에 한 번씩은 유축 안 하고 넘어가도 된답니다.
유축 어떻게 할까?
그렇다면 유축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모유량 늘리는데 스펙트라 S2 모델의 유축기를 사용했어요. 강도는 세지 않아도 괜찮아요. 간혹 가다 유두, 유륜이 너무 아픈데도 강도를 세게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강도는 약해도 상관없답니다. 저는 스펙트라 유축기의 3단계로 해줬어요.
또 위에서 유축할 때 15분으로 시작하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한쪽 가슴을 내리 15분 해주는 것이 아닌, 교차로 해주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면 왼쪽 가슴 5분 하고 나서 오른쪽 가슴 5분, 다시 왼쪽가슴 5분 이런 식으로요.
이렇게 유축을 하면 젖이 더 잘 비워지고 또 젖이 비워지는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자극도 더 잘 된답니다. 그러면 젖양도 더 빨리 늘어날 수 있고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충분한 수면
그 외에 모유양 늘리기에 성공한 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충분한 수면이에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충분한 수면은 다른 블로그에서도 소개를 많이 하고 있으니 제가 했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기 위해서 저는 물을 많이 마셨어요.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젖양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수분을 섭취할 때에는 한 번에 많은 물을 마시기보다는 하루동안 나눠서 조금씩 마셔주는 게 좋아요. 하루 목표치를 잡고 나눠서 마시는 게 더 편하더라고요.
저는 대용량 텀블러를 구매해서 하루에 3번 마신다고 목표를 잡았어요. 제가 사용했던 텀블러는 900ml짜리여서 3번 마시면 거의 3리터를 마시는 것과 같았거든요. 3리터 너무 많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아기가 커갈수록 하루에 대략 1리터 정도 먹으니 이 정도는 먹어줘야 젖이 잘 만들어지는 것 같더라고요.
아기가 신생아일 때는 하루에 6~9번씩 수유를 했었는데요. 수유 횟수에 맞춰서 목표를 정하면 다 먹게 되더라고요. 예를 들어, 9회 수유를 한다고 하면 수유 3번 했을 때 텀블러 한 번 비우는 방식으로요. 이렇게 목표를 정해두지 않고 자주 마셔야지라는 생각만 가지고는 안 마시게 되는 것 같아요.
충분한 수면
잠도 충분히 자 줘야지 젖이 잘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확실히 아기가 많이 울거나 보챘던 날은 잠을 많이 자지 못해서인지 젖이 잘 안 나왔거든요. 그래서 수면도 참 중요한데요. 신생아 시기에는 아기가 길게 안 자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에요.
정말 아기가 자면 저도 바로 누워서 최대한 잠을 많이 자려고 노력했어요. 신생아 시기인 30일까지만이라도 집안일 다 내려놓고 아기에게 젖먹일 때 제외하고는 무조건 잠만 잔다는 생각이었어요. 휴대폰도 안 하고요.
이렇게 유축을 올바른 방법에 맞춰서 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충분한 수면을 해준다면 젖양은 늘어날 수밖에 없더라고요. 모유 늘리기 위한 음식이나 영양제 등은 부수적인 것이고요. 이 세 가지를 지키지 않는다면 아무리 음식을 챙겨 먹어봤자 젖양은 늘지 않는다는 것, 아셨죠? 이 글 본 모든 분들 모유양 늘어나서 완모로 넘어가시길 바라요!
<함께 보면 좋은 글>
혼합수유에서 완모로 갈 때 분유 보충량은 얼마가 적당할까?
*파트너스 활동을 통하여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임신 출산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방 가습기 구매시 주의사항 (0) | 2023.11.12 |
---|---|
임산부 다리 붓기, 저림, 쥐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방법 (0) | 2023.11.02 |
출산후 영양제, 이것만큼은 꼭 챙겨드세요 (0) | 2023.11.01 |
절충형 유모차 순위 BEST 5 소개 - 2023 최신 버전 (0) | 2023.06.16 |
스펙트라 유축기 구매 전 알아야 할 단점 그리고 장점 (0) | 2023.06.15 |
댓글